Skip to content

WordPress(워드프레스)에 정착 시작!!!

Posted in WP(WordPress)

wordpress-logo-stacked-rgb
WordPress CI

 

WordPress(워드프레스)에 정착 시작!!!

네 맞습니다. WordPress(워드프레스)에 정착하기로 드디어 마음 먹었습니다.

참 오랜동안 멀리도 돌아왔습니다.  인터넷의 완전 보급과 함께 스마트폰이 국내에 진입해오기 전까지 온라인 광고 시장은 급격히 상승하였습니다. 그 때 즈음해서 국내에는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대채할만한 매체가 등장합니다.

바로 “블로그BLOG”

본인은 그때 당시만 해도 제로보드XE(ZBXE)에 빠져 있었습니다. 제 생에 첫 블로그는 제로보드XE로 만든 블로그였습니다. 엉망진창이었습니다. 집에 있는 데스크탑에 APM(Apache, PHP, MySql)를 설치해서 블로그에 대한 개념도 모르고 그냥 놀던 때였습니다..

그 뒤로 다음블로그, 네이버블로그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포털사에서 제공해주는 블로그는 레이아웃과 위젯에 대한 컨텐츠가 많이 부족해서 포털블로그에는 그다지 흥미가 없었습니다. 저도 그러하였습니다. 많이들 그렇게들 사용하셨겠지만, “포털 블로그”는 “책갈피 용”이었습니다. 필요한 자료를 찾다가 다시 검색하고 찾기 귀찮아서 본인의 블로그에 책갈피 시켜놓는 목적이었죠.

그 다음은 바로 티스토리(Tistory)였습니다. 티스토리는 참 오랜동안 했던 것 같습니다. 포털블로그와는 다르게 html과 css 코드를 직접 만질 수 있었기때문에 제가 원하고 필요했던 스크린(웹페이지)에 목적한대로 나타낼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매력이었습니다. 디자인만 하면 되는 부분이었던 거죠. 중요한 코드들은 이미 템플릿 코드가 제시되어 있기때문에, 디자인하고 해당부분에 템플릿코드만 넣어주면 훌륭한 블로그를 만들 수 가 있었습니다.

하루에 10개의 포스팅을 할 정도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푹 빠져 있었습니다. 다음(DAUM)과 제휴를 맺으면서 제가 썼던 글이 다음포털 메인 다음뷰(DaumView)파트에 노출되면서 최고 30만까지 조회수를 기록한 적도 있었습니다. 평일 최소 5,000조회수를 넘겼었습니다. 물론 PV(PageView)는 훨씬 높았습니다.

그렇게 1년간 정도하고 나니 티스토리도 시들시들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도 블로그 생활을 다시 시작해보고자 티스토리에 새로운 계정도 만들고 색다른 컨셉으로 진행을 하기도 했었지만, 생각처럼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런 나날들이 반복되어오다가 하루는 이메일로 티스토리를 인수한 다음으로 부터 경고의 이메일이 날아옵니다.

 

20151103_195620
다음에서 보내온 블로그 운영에 대한 경고 이메일

 

그래서 깔끔하게 티스토리를 정리하기로 했습니다.

이 후 대채할만한 매체를 찾던 중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선택했습니다. 한 두 해 전쯤 워드프레스가 블로그 시장을 가파르게 점유한다는 소식을 듣고 소스파일을 다운 받아 뜯어 본 경험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어지던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 제로보드, 그누보드, 텍스트큐브)들과는 뭔가 낮선 코드들과 구조들이었습니다. 완전 생소한 코드진행이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하지만 국내 CMS의 폴더트리구조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간단명료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역시나 폴더트리구조는 간단명료했습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의 완전한 이해를 위해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하드코딩을 해보기로 했다가 포기했습니다. 다른 할 일들이 많이 존재하기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완전정복은 천천히 해보기로 다짐하고 맘에드는 테마를 골라서 필요한 부분만 수정했습니다. 테마(레이아웃) 한 번 잘 못 덮어쓰면 이전으로 복구가 불가능하며 처음부터 새로 해야하는 그누보드에 비해선 워드프레스가 훨씬 탁월한 매체입니다. 이 점은 제로보드도 가지고 있는 특장점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에 비해서 테마(레이아웃)나 위젯 등등이 많이 부족했고, 살짝 무겁기도 했습니다. 더군다나 제로보드가 워드프레스에 비해 SEO(검색엔진최적화)가 약하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이제 워드프레스에 완전히 정착하고 블로그 생활을 다시 새롭게 시작해보려합니다. 더군다나 전에 구매한 NAS(Synology DS215J) 2대가 있습니다. 한 쪽은 제가 개인용도로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한쪽은 이미 고객들을 상대로 웹하드롤 운영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 곳에 웹서비스가 가능한 패키지를 설치하여 이렇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완성했습니다.

이제 이 블로그는 단 하나의 컨셉과 카테고리로 운영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제 주위의 모든 것이 이곳을 통해 전파되고 공유되어질 것 같습니다. 사진, IT, 생활, 리뷰 등등 할 수 있는 것 다 해보려고합니다. 많은 기대바랍니다.

 

Be First to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